스테이징 과 인테리어 그리고 집안 꾸미기는 같은말 다른말?

스테이징과 인테리어는 집안을 꾸민다는 것에서는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스테이징은 보여주기 위해서 집안을 꾸미는 것이고 인테리어는 보통 집안에 사는 동안 영구적으로 꾸미는 것을 말하니 다 같이 집안을 꾸미기이면서 각기 다른 목적으로 집안을 꾸미는 것이다.

스테이징 Staging

집을 팔려고 내놓을때 센스 있는 스테이징은 잠재 바이어들에게 구매력을 높임으로 바로 계약과 이어질 수 있다. 미 전국 부동산 협회에서도 2,000명의 부동산 중개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한 통계에서 51%는 홈 스테이징이 주택판매에 대한 잠재 바이어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전체 에젼트의 20%는 홈 스테이징이 집의 가치를 5%에서 최대 10% 정도 집의 가치를 올린다고 했습니다. 또한 스테이징된 주택은 스테이징이 되지 않은 주택보다 25% 더 높은 가격에 판매 되었다고 부동산 잡지에 실렸습니다. 매년 NAR 미 전국 부동산 협회에서 발행한 데이터에서 보면 홈 스테이징에 대한 소스를 스팟레스 에젼시, 뱅크래잇, 인베스토피아에서 가져오는데 잠재 구매자들이 집을 볼때 중요하게 보는 공간들을 순서대로 알아봤습니다.

집안에서 거실이 46% 로 주택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 났고, 다음이 안방으로 43%, 주방이 35%로 나타났습니다.

잠재 구매자들은 집을 보기전에 온라인에서 집을 먼저 보고 집을 보러 가기로 결정한다고 한 경우가 40%라고합니다. 또한 주택을 마켓에 내놓을때 전문적으로 스테이징 준비를 한 집은 오히려 5-15% 투자 수익을 있었다고 합니다. 최근 구매자의 95%가 집을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적절한 스테이징은 잠재 구매자가 집에 있는 자신을 더 쉽게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사는 동안에는 나 만의 개성있는 인테리어로 집을 꾸미고 살았더라도 집을 내놓을 때는 개인적인 취향의 소품과 인테리어등은 잠재 구매자의 눈에 띄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재 구매자는 내가 살 집이라는 상상을 하면서 집을 볼테니까 말이죠. 잡동사니라고 할 수있는 작은 소품들은 박스에 정리해서 넣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심플하게 깨끗하게 보이도록 말이죠. 빈 집의 경우는 모든 빈 방을 스테이징 할 필요는 없고 어떤 방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사이즈에 따라서 혹은 공간을 정해서 전문적인 스테이징을 할 수도 있고, 작은 공간에는 센스있는 그림과 소품 몇가지로 효과적인 스테이징을 할 수도있습니다.

홈 스테이징은 온라인에서 사진으로 먼저 보는 잠재 구매자에게 어필할 수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 가 되었습니다. 뱅크레잇에 보도한 부동산 스테이징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홈 스테이징을 사용하면 경쟁력있는 오퍼를 더 빨리 받을 수 있고 스테이징된 주택은 리스팅 가격보다 $40,000정도 더 높은 가격에 팔린다고 합니다.

홈 어드바이저의 데이터에 따르면 주택 판매자는 일반적으로 홈 스테이징 비용으로 778달러에서 2,851달러를 지불하지만 가격대는 너무 다양해서 어느 가격대를 지정할 수 없다고 합니다. 홈어드바이져에 따르면 홈 스테이져 초기 시간에 따라 상담비용을 청구한다고합니다. 하지만 집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집안의 가구를 그대로 이용해서 약간의 재배치와 정리 작업만으로도 스테이징을 하며 평균 청구액은 800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고급 주택의 경우는 리스팅 가격의 1%에서 1.25% 의 스테이징 비용을 청구한다고 합니다. 이 비용안에는 인건비와 가구 임대, 이삿짐 비용, 재고를 보호하기 위한 보험도 포함된 것이라고합니다.

홈 어드바이져에 따르면 스테이징한 주택이 스테이징 안한 주택보다 마켓에서 크로징까지의 시간이 33-50% 정도 더 적은 마켓 타임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가상 스테이징 Virtual staging

요즘 온라인으로 집을 보는 잠재 구매자들은 가끔 가상 스테이징된 사진에 나온 수영장을 보고 직접 집을 보러 현장에 갔을때 수영장이 있지않았냐고 묻기도 합니다. 분명 사진에서 보고 왔으니 말이죠. 가상 스테이징 Virtual staging 이라고 하는데요, 디지털 방식으로 가상으로 사진안에 가구나 뒷뜰에 수영장이 없지만 빈 공간에 수영장을 디지털을 이용한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로 만들어 넣어 잠재 구매자에게 이렇게 꾸밀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거죠. 막상 집을 가서 보면 아무것도 없지만 온라인 상으로 집을 먼저 봤을땐 분명 가구도 멋지게 있었고, 주방도 아일랜드에 멋진 조명이 있었고, 뒷뜰엔 수영장도 있었고, 지하엔 극장과 엔터테인먼트 바도 있었던 거죠. 잔디도 너무나 진한 초록색으로 잘 자란 모습을 하고 있었죠. 하지만 직접와서 집을 봤을땐 아무것도 없는 거죠. 잔디도 없구요. 이런 가상 스테이징은 일반 스테이징 비용의 10% 라고합니다. 가상 스테이징은 온라인 상에서 사진으로 봤을 때는 정말 잠재 구매자들의 호감을 받을 수 있겠으나 호불호는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뱅크래잇에서 알려준 스테이징 비용 절약하는 방법을 나눠보겠습니다.

  • 스테이징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상담 비용을 지불한 다음 실제 작업 중 일부를 직접 해서 비용을 절감한다. – 이 방법은 좀 쪼잔한 것 같지만 그래도 비용 절감을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요.
  • 모든 방을 하지 마십시요.- 사실 방은 깨끗하게 치우고 거실을 위주로 잘 정리 정돈을 해도 좋은 인상을 잠재 구매자에게 줄 것같아요. 집안으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것이 거실 공간이니까요.
  • 정돈하고 청소하고, 물건을 정리해 보관하십시오- 집안의 물건이 적을 수록 집안의 공간이 커 보입니다. 되도록 많은 물건을 스토레지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집안을 밝게하세요 – 창문, 브라인드 청소와 커튼 정리, 전구 교체로 밝은 실내를 만드세요. 페인트도 새로 하면 금상첨화죠.
  • 스테이징 기간에 대해 명확히 하세요.- 보통 스테이징 가구 대여는 3개월을 지정한다고 합니다. 집이 빨리 팔린다면 스테이징 비용이 줄 수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지출이 더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집을 내놓을때 홈 스테이징은 셀러에게 5-10% 의 투자이익을 돌려주고 마켓에서의 타임도 줄여주며 잠재 구매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집을 내놓을 계획이시면 홈 스테이징도 여러 각도로 고려해 보면 좋을듯 합니다.